본문 바로가기
인생 이야기/보통남자 시리즈

[보통남자 시리즈] 유튜버를 시작하기 위한 준비와 고민

by 따라쟁이 노씨 2020. 5. 3.

[보통남자 시리즈]

 ◎ 직접 경험 해본 것과 배운점만을 포스팅하겠습니다. 

 ◎ 저 같은 보통의사람, 평범한 사람들이 조금 더 나은 삶을 살수있는 공유하는 장이길 바랍니다. 

 

1. 내가 유튜버가 되려고 하는 이유 : 창업에 대한 마케팅과 자기계발

▶ 요즘 너나할 것 없이, 미디어 시장의 급변화로 많은 사람들이 유튜브를 애용한다. 유튜브에 대한 관심이 커질수록 시장은 계속 커져만 가고, 지금 추세로만 보면 누구도 따라오지 못할 미디어컨텐츠의 장이 될 것 같다.  그에 따라 많은 사람들이 유튜브 시장에 뛰어들어 '유튜버'로서 활동하고 있다. 

정확하게 유튜버가 몇명인지, 업로드 된 영상이 몇개인지, 시청자가 몇명인지 사실은 관심없다. 그저 거의 전 연령대가 이 유튜브의 매력에 빠져 많은 사람들이 애용한다는 것은 알고있다. 

 

나는 전문성이나 대중들의 니즈를 충족시킬만한 컨텐츠를 가지고 있지 않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내가 유튜버를 시작하려는 이유는 간단하다.  

 

1. 창업 준비과정의 스토리를 만들고, 창업(장사) + 유튜브 + 블로그를 마케팅 수단으로 활용하는 것

 

2. 창업 준비과정 스토리를 만들어 내기 위해  컨텐츠를 고민하고, 공부하며 자기계발 하는 것

 

블로그를 시작한 지 얼마 안됐지만 내가 전업 블로거나 유튜버가 아닌이상 해당 채널로 큰 수익을 발생하는것은 현실적으로 불가능이라는 것을 알수있었다. 여러 중소(?) 블로거/유튜버 (이렇게 표현해도 알아 들으실것같다) 분들의 수익공개를 보았을때 추정해볼수 있다. 유튜브를 시작하려고 하는 사람들은 신중하게 고민해볼 필요가 있는 사항이다. 

글 내용이랑 그닥 연관없는 아침 출근길

2. 유튜브를 시작하기 전  고민하는 것들 : 컨텐츠가 없다

▶ 나도 유튜브를 참 즐겨하고, 보고 있으면 시간가는 줄 모른다. 아마 많은분들이 공감하실 내용이라 생각한다. 밥먹고 침대위에 누워서 유튜브를 보고있으면 1시간, 2시간을 그냥 지나간다. 마치 유튜브 중독인것처럼. 매일매일 새로운 영상들이 업로드 되고 심지어 재미까지 있으니 끊을수가 없다.  

 

내가 생각하는 유튜브로서의 성공기준은 아래와 같다.  

 

1. 재미 : 예능 편집본, 드라마, 영화 리뷰,  코미디, 짤 등 웃음을 유발할수 있는 모든 영상

 

2. 전문성 & 정보 : 영상을 통해 배울수 있는 모든 것

 

3. 힐링 : 멋지고 이쁜 남/여 연예인 영상, 가슴따뜻한 이야기, 영상미 

 

적어도 이 3가지 중에 1개의 카테고리로 웰메이드 영상을 만든다면 유튜버로서 성장해갈수 있을것이다. 

 

그런데 나는 컨텐츠가 없다.  영상을 어떻게 촬영하지? 카메라는 어떤걸 쓰지? 이런 부수적인 문제가 아니라, 기본적으로 영상에 올릴 컨텐츠가 없다.  특정분야를 이끌어나갈 전문성, 유창한 말솜씨, 잘생긴얼굴 뭐 하나 가지고 있는게 없다. 자존감의 문제라기보단 자본주의 사회에서의 현실이다. 유튜버를 꿈꾸지만 시작하지못한 사람들의 대부분이 이런 고민을 하고있을 것이다. 

공짜 쿠폰생겨서 커피마시러간 스타벅스

3. 그래도 일단 시작해보려고 한다. 유튜브를

▶해야지 해야지 하면서 흘러온시간만 3개월이 넘었다. 비단 유튜브 활동에 대한 내용만은 아닐테지. 자격증 공부 해야지 해야지, 고백 해야지 해야지 하다보면 시간은 흘러가고 결국은 선택의 기회를 놓치거나 포기해버린 경험들 있을 것이다. 이제는 그렇게 살지 않으려고 일단 시작한다. 인생을 조금 살아보니 하고 후회하는게, 안하고 후회하는것 보다 훨씬 낫더라. 그게 공부든 고백이든 도전이든.

 

▶정말 너무 뻔한 이야기인 '해보고 후회하는게 낫다'라는 말이지만, 적어도 내가 살아온 인생을 빗대어 보면 진리인것같다. 안하게 되면 평생 후회할것 같다. 그때 할걸... 이러면서. 

 

4. 가장 선행되어야 할 것은 시작, 가장 중요한 것은 꾸준함

▶모든 일에서 가장 선행되어야 할 것은 시작, 가장 중요한 것은 꾸준함이다. '시작이 반이다'라는 말 틀린거 하나 없다. 우선 시작해야 그다음 길이 보인다. 시작하지 않으면 절대 아무것도 이루어 낼수가 없다. 시작했으면 이제 꾸준히만 하면된다. 꾸준하게 무언가를 하다보면 부족함을 알고 스스로 공부할것이고, 더 많이 고민하게 될것이다.

레벨 1부터 시작해서 꾸준하게 한단계씩 레벨업해가자. 처음부터 과욕을 부리면 빨리 지쳐서 포기하게 된다. 작은 행동하나를 꾸준히 습관으로 만들어서 그 습관의 몸집을 키워보자. 그러면 어느순간 많이 성장해 있는 모습을 발견할테니.

 

그래서 나는 이 포스팅을 시작으로 유튜브를 시작하려한다. 이렇게 텍스트로 올리는 내용들을 유튜브 영상으로 만들어가볼 생각이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