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요리/식재료 상식

[요리 초보] 대파 한달 이상 보관법 & 손질법 (직접 따라하기까지)

by 따라쟁이 노씨 2020. 4. 13.

 

대파는 밀봉보관 & 물기제거가 중요 

 

[대파 이야기]

 

▶ 대파는 

뿌리부터 잎, 줄기까지 버릴 것 하나 없이 활용도가 높은 대파는 우리나라 음식에서 빼놓을 수 없는 향신 채소 중 하나로, 면역력 강화와 체내 콜레스테롤 조절에 효과적인 식재료이다.

 

대파 손질법
먼저 흐르는 물에 대파를 깨끗이 씻어준다. 특히 뿌리 부분을 말려서 육수를 내거나 차를 만들 때 사용하려면 더욱 신경 써서 깨끗이 씻어야 한다. 조리에 사용할 때는 뿌리 부분을 자른 뒤 조리법에 맞게 손질하면 된다. 대파를 단으로 구매하는 경우, 한 번에 전부 사용하기 힘들기 때문에 파를 전부 손질하여 썰어놓은 후 보관하는 경우가 많은데, 이럴 경우 알리신 성분이 휘발되어 영양 손실이 많다. 따라서 사용할 만큼의 대파만 골라서 사용하는 것이 좋다. 알리신 성분은 열에도 약하므로 육수를 낼 때 사용하는 것이 아니면 되도록 짧은 시간 안에 가열하는 것이 좋다. 대파를 육수용으로 사용할 경우 대파를 말린 후 가루를 내어 사용하여도 간편하고 효율적이다.

 

대파 보관방법
 1. 단기간 & 냉장보관 :  (씻지말고) 신문지에 잘 싸서, 밀봉 후 냉장고에 보관

  ◎ 물에 닿았을 경우 쉽게 상할 수 있으므로 되도록 빨리 이용하는 것이 좋다. 

  조리 후 남은 부위는 키친타월로 물기를 완전히 제거한 후 용도에 맞게 절단하여 밀폐 용기에 넣어 냉장 보관하거나, 장기 보관 시에는 냉동 보관한다. 

  가급적 완전건조 후 냉장・냉동 보관하는 것이 좋지만, 바쁠 경우에는 세로로 된 밀폐 용기 바닥에 키친타월을 깔고 절단한 파를 세워서 보관하면 물기를 최대한 줄일 수 있다.

  ◎ (내생각/추측)신문지에 싸서 보관하는 이유는 냉장고로 부터 습기를 빼앗기지 않기위해서 인것 같다. 냉장고에 파를 대충 넣고 보관해보니, 얼마 지나지 않아 파가 점점 말라가더라구요.  (우리는 이정도 수준으로만 알자구요)

 

 2. 장기간 & 냉동보관 : (씻은 후) 물기를 완벽하게 제거 & 밀봉하여 냉동보관

 

(빠질수 없는) 직접 따라하고, 정보 공유하기

 1. 냉장보관

이마트가서 대파를 샀습니다. 깨끗하게 씻어놓은 대파도 있었지만.. 우린 돈을 아껴야하니 흙대파를 샀습니다. 
흙도 너무 많고, 너무 길어서 일단 반으로 잘랐습니다.
냉장보관 : 지퍼백에 잘 밀봉하여 넣어주고, 세워서 냉장보관 했습니다.

 2. 냉동보관

대파를 흐르는물에 씻어주고
키친타올로 물기를 잘 제거해줍니다.
적당한 크기로 썰어서, 밀폐용기에 담아 냉동보관 해주면 끝

댓글